오른쪽 갈비뼈 부위 통증 여러가지 원인

 



 

 

갑자기 없었던 통증이 우리 몸의 어딘가에 나타나기 시작하면 두려워지기 시작합니다.

통증이라는 것은 건강에 문제가 생겼다고 보내는 신호이기 때문입니다.

특히나 중요한 장기 위, 심장, 간, 신장, 췌장 등이 위치한 오른쪽 부위에 통증은 가볍게 생각해서는 안 될 질환에 의한 신호일 수 있습니다.

 

오른쪽 갈비뼈 통증 여러가지 원인

 

오른쪽 갈비뼈 부근 통증 원인 질환

갈비뼈 부위 통증으로 가장 흔한 원인은 근육이나 뼈가 손상되어 나타나는 정형외과적 질환인 늑골골절, 늑골염좌입니다.

 

1. 찌르는 듯한 통증, 묵직한 통증 ‘늑골염좌, 긴장’ 

골프가 예전에는 부유한 사람들만의 전유물처럼 느껴지는 운동이었다면, 최근에는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스포츠가 되면서 늑골염좌를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그래서 늑골염좌를 골프부상이라고도 하는데요.

늑골염좌 또는 긴장은 가슴부위에 충격을 받은 후 갈비뼈에는 문제가 없지만, 주변에 붙어있는 인대나 근육이 손상된 것을 말합니다.

통증 양상이 ‘찌르는 듯 아프다”묵직하게 아프다’라고 많이 표현합니다.

그리고 골절되었을 때 나타나는 통증 양상과 비슷하게 숨을 깊이 들이쉴 때, 통증이 있거나 기침이나 재채기할때, 상체를 돌릴 때, 가슴부위를 눌렀을 때 통증이 있습니다.

늑골염좌는 흉부 x-ray를 통해 골절 여부를 확인하고, 초음파를 통해 진단하게 됩니다.

 

2. 호흡할때 통증, 움직일때 통증 ‘늑골골절’

단단한 물체에 늑골부위를 강하게 부딪혔을 때나 교통사고, 낙상 등으로 쉽게 늑골은 골절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골다공증이 심하게 있는 분은 물건을 줍는 자세만 하여도 늑골에 금이 갈 수 있습니다.

늑골골절이 되면 호흡할 때 부러진 늑골 부위 통증이 있고, 기침과 재채기 할 때, 움직일 때, 사고 난 부위를 눌렀을 때 통증이 있습니다.

 

3. 등에서부터 갈비뼈 주위를 돌아 통증 ‘ 늑간신경통’ 

늑간신경통에 의해서도 오른쪽 늑골 부근 통증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늑간신경통은 갈비뼈사이에 있는 늑간 신경이 손상되거나 염증이 발생해 통증이 유발되는 것을 말합니다.

통증의 양상이 등부터 시작하여 갈비뼈 부위를 지나 가슴 앞쪽까지 나타나므로 심장이나 폐의 문제로 나타나는 통증과 감별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늑간신경통은 주로 대상포진을 앓고 있거나 앓은 후 많이 나타나고, 흉추압박골절이나 디스크, 늑골골절이 있을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 늑골 아래 통증 원인

오른쪽 겨드랑이 밑 갈비뼈에 통증이 있거나 늑골 부위 통증의 대부분은 근육이나 뼈가 손상되어 나타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그렇지 않은 내과적인 원인으로 오른쪽 갈비뼈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오른쪽에는 우리 몸의 중요한 장기인 간이나 심장, 췌장, 담낭, 신장, 심장 등이 자리잡고 있는데, 이들 장기에 문제가 발생하면 오른쪽 갈비뼈 안쪽 부위 통증이나 갈비뼈 아래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뼈나 근육 등의 문제로 갈비뼈 부위가 아픈 것이라면 생명에는 크게 영향을 주는 것이 아니므로 큰 걱정을 하지 않으셔도 되지만, 내부 장기에 의해 나타난 갈비뼈 통증이라면 원인을 빨리 확인하여야 합니다.

내부 장기에 의한 오른쪽 갈비뼈 안쪽 통증이나 갈비뼈 아래 통증 의심질환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지속적이고 우리한 통증 ‘간질환’

간이 붓고 비대해지거나 간에 염증이 발생하면 오른쪽 갈비뼈 아래쪽에 우리한 통증이 지속해서 있고, 구역질할 것 같은 메스꺼움, 피로감 등의 증상이 있습니다.

간염을 일으키는 원인으로는 흔히 많이 알고 있는 A형, B형, C형 간염바이러스와 최근 증가하는 경향이 있는 E형 간염바이러스가 있습니다.

그 외 기생충이나 약물, 알코올에 의해서도 간염이 생길 수 있습니다.

 

2. 지속적이고 극심한 통증, 눌렀을 때  심한 통증 ‘담낭질환’

늑골 아랫부분을 눌렀을 때 심하게 통증이 있는 경우 담낭의 감염이나 담관 폐쇄, 담낭 결석 등의 담낭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간질환이 있을 때처럼 은근히 우리하게 지속적으로 아픈 것이 아니라 극심한 통증이 있는 것이 차이가 있습니다.

30분 이상의 강렬한 통증이 있으며, 오심, 구토 증상이 동반되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담낭에 염증이 발생한 경우에는 고열과 함께 오한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3. 찌르는 듯한 통증 ‘췌장염’

술을 먹고 난 후 오른쪽 갈비뼈 아래 심한 찌르는 듯한 통증이 있다면 췌장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췌장으로 인한 통증은 똑바로 앉거나 몸을 앞으로 굽히면 완화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4. 대상포진 

대상포진이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부위가 갈비뼈 아래 옆구리 주변으로 등에서부터 갈비뼈 아래를 지나 가슴쪽으로 띠를 띠듯이 많이 나타납니다.

대상포진 바이러스가 늑간신경절을 자극하면서 늑간신경통과 같은 통증이 갈비뼈 아래 있게 됩니다.

통증의 양상이 따갑거나 쑤시고, 화끈거립니다.